본문 바로가기
토이 프로젝트

[토이프로젝트] 0. React + Spring 토이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by img 2022. 2. 26.

회사를 다니면서 내가 사용하고 싶은 언어나 프레임워크, 내가 원하는 툴, 내가 관심있어하고 좋아하는 도메인, 내가 만들고싶은 기능을 개발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그런 갈증을 해소하려고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을 했었는데, 나 혼자 기획, 디자인, 프론트엔드, 백엔드, DB까지 만들려고 하니, 낯선 방법을 시도해보기보단 친숙해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만을 선택했었다. 그리고 내 머릿속에서 모든 것이 다 진행되기때문에 문서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나중에는 방향성을 잃기도 하고, 프로젝트의 마무리를 제대로 맺지 못했던 경우도 있었다. 그런 문제들을 경험하면서, 토이 프로젝트를 다른사람들과 함께 진행하면 책임감도 더 생기고 좋을 것 같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좀 더 관심이 있는 프론트엔드에 집중을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래서 매주 주말에 진행중이던 모각코 스터디에서 스터디원분들과 함께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프론트엔드는 내가 React로, 백엔드는 다른 스터디원분이 Spring으로 진행을 하기로 했다. React를 선택한 이유는 그동안 회사에서 계속 Vue를 사용하기도 했었고, 개인 프로젝트도 Vue를 주로 이용했었기 때문에 이번 프로젝트는 React를 선택했다. React는 공부는 계속 해왔지만 실제로 서비스 프로젝트를 구현해보는 것은 처음이었다. 그래도 이런 기회아니면 언제 제대로 React 프로젝트를 해보고 부딛혀보겠나 싶어서 React를 선택했다. 

일주일동안 퇴근 후에 코딩을 하고 매주 주말 스터디할 때 서로 이슈를 공유하면서 1차 완성은 2개월 후인 4월 말로 잡았다. 기간이 길어지게 되면 늘어질 것 같아 빠르게 진행하기로 했다. 앞으로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블로그에 게재해보려고 한다. 

댓글